【테마종목】 교육 관련 종목_#비대면

 

 

이스타코  015020  코스피 서비스업 / FICS 미디어

 동사의 사업분야는 전문의약품(인태반주사, 항산화주사, 비타민주사, 미네랄주사 등), 건강기능식품(비타민, 프로바이오틱스 등)의 제조, 판매, 의약품/천연물 소재 연구개발. 건강기능식품 사업은 병의원 시장에 새롭게 선보이는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Dr.PNT를 출시. 건강기능식품 개별인정형 소재개발 부문에 있어서는 2019년 금은화 개별인정형 원료를 식약처로부터 승인 받음.

 

 

대교  019680  코스피 서비스업 / FICS 교육

 지배회사는 1976년 7월 9일에 한국공문수학연구회로 설립되어 2004년 2월 3일 한국거래소가 개설한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동사가 영위하는 사업은 교육서비스 및 출판사업, 도서유통사업, 교육기관사업, 해외교육사업임. 국내 교육서비스 시장은 학령인구수 감소에도 불구하고 한국 사회의 특수한 교육열에 따른 높은 교육비 지출로 인해 시장 규모가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특성을 나타내고 있음.

 

 

시공테크  020710  코스닥 기타서비스 / FICS 호텔 및 레저

 동사는 1988년 2월 설립된 이래 현재까지 31년간 국내 전시문화산업의 발달사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수많은 전시문화사업을 수행하여 왔으며 1999년 8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주식회사 시공테크는 박물관, 테마파크 등과 같이 인간의 삶과 문화의 현장에서 창출된 지식과 정보를 보존하고 전시하는 전시문화산업을 하고 있음. 전시문화산업이란 세계의 수많은 박물관과 과학관 등에 채워지는 각종 전시물과 콘텐츠를 창조하는 비즈니스를 말함.

 

 

판타지오  032800  코스닥 오락, 문화 / FICS 미디어

 동사는 1991년 1월 8일에 ETRI 연구원 창업지원제도 1호로 설립되었으며 1997년 6월 26일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동사가 영위하고 있는 주요 사업내용으로는 연예 매니지먼트 및 콘텐츠제작 사업인 엔터테인먼트 부문임.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현대의 과학기술과 미디어매체를 통하여 문화상품과 서비스를 생산, 유통하는 산업으로 거대한 생산설비나 자본 없이도 창의적인 지식과 아이디어로 엄청난 부를 창출할 수 있는 고부가가치 산업임.

 

 

코너스톤네트웍스  033110  코스닥 유통 / FICS 통신장비

 동사는 1986년 04월 21일에 설립되었으며 1997년 08월 18일에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동사가 영위하는 주요사업내용으로는 전자제품 제조, 재생, 정비 및 판매업, 유무선 통신기기 및 부품 제조 및 판매업, 전자 의료계측기 제조 및 판매업 등이 있음. 국내교육장비 분야는 워낙 분야가 넓고 다양한데 그 중 당사가 주로 생산 및 공급하는 제품은 전기, 전자교육장비와 자동화교육장비 분야와 지능형 로봇분야임.

 

 

더블유에프엠  035290  코스닥 제조 / FICS 교육

 동사는 1994년 11월에 설립되었으며 동사는 방과후학교, 교육출판, 온라인 교육서비스, 학원프랜차이즈, 이차전지 음극재 사업을 하고 있음. 동사의 주요 상표로는 이이보영의 토킹클럽, 이보영의 토킹키즈, 이보영의 파워스피킹, 에듀박스닷컴, 컴샘 등 등이 있음. 동사가 속한 사교육시장은 과목 및 대상 등에 따라 다양한 법령에 적용을 받는 특징이 있음. 해당 내용으로 업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각 지방교육청 조례 등이 있음.

 

 

예림당  036000  코스닥 제조 / FICS 항공운수

 동사는 통신장비 및 전기전자제품 제조 등을 목적으로 1989년 2월 22일에 설립되었으며, 2009년 6월 19일에는 비상장법인 ㈜예림당을 합병하였음. 아동 도서 출판을 전문적으로 영위하고 있는 업체로 ‘Why?’ 시리즈가 동사의 핵심 콘텐츠. 티웨이홀딩스, 티웨이항공,  티웨이에어서비스 등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 아동서적 시장 베스트셀러인 "Why?" 시리즈를 발간하여 2019년 12월말까지 7871만부 이상 판매함.

 

 

정상제이엘에스  040420  코스닥 기타서비스 / FICS 교육

 동사는 오프라인 직영어학원을 기반으로 초중등생을 대상으로 활용위주의 영어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주요 브랜드는 어린이 전문 영어교육 프로그램인 CHESS, 전문 영어교육 프로그램 ACE, 조기유학/연수 프로그램 Vancouver 등이 있음. 해외수출은 단순 교재판매가 아닌 오프라인, 온라인 그리고 모바일까지 연계된 커리큘럼화 된 패키지 상품 형태로 경쟁력을 보유함.

 

 

NE능률  053290  코스닥 제조 / FICS 교육

 1994년 설립되었으며, 영유아부터 성인까지 전 세대를 대상으로 다양한 교육 출판 제품과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종합교육서비스기업임. 영어 교과서/참고서, 이러닝, 법인교육, 영자신문, 영어전문학원 등 영어교육을 포함해 영유아교육, 수학교육, 독서논술 등 다양한 부문에서 활발하게 사업을 펼치고 있음. 필리핀 현지의 러닝센터 역할을 하는 자회사 능률에듀폰이 연결대상에서 제외됨.

 

 

YBM넷  057030  코스닥 기타서비스 / FICS 교육

 동사는 온라인교육ㆍ콘텐츠제공업ㆍ데이타베이스업 및 교육서비스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2000년 6월 7일자로 ㈜와이비엠닷컴으로 설립되었으며, 2004년 6월 8일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동사는 온라인 교육사업, 온라인 테스트 사업, 디지털 콘텐츠 공급사업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초ㆍ중ㆍ고등학교는 디지털교과서를 시범적으로 도입하고 있으며, 대학의 경우IT 과정을 중심으로 이러닝 도입에 적극적임.

 

 

룽투코리아  060240  코스닥 IT S/W & SVC / FICS 게임 소프트웨어

 모바일 게임 개발 및 퍼블리싱(유통) 사업 전문 업체임. 모회사 중국 룽투게임이 개발한 게임과 한국, 중국 등에서 개발된 게임을 퍼블리싱 함. 자회사 주식회사 타이곤모바일은 보유한 핵심 IP를 중심으로 IP 비즈니스 및 게임 개발 사업을 함. 그간 선보인 주요 게임으로는 '열혈강호''일이삼국지' 등이 있음. 2019년에는 '피버바스켓''일령계획''보스레이브' 등을 퍼블리싱 함. 게임 유료 아이템 등을 통해 수익을 올림.

 

 

멀티캠퍼스  067280  코스닥 IT S/W & SVC / FICS 교육

 동사는 2000년 5월 4일 설립되었으며, 2006년 11월 16일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동사는 HR 컨설팅, 콘텐츠 개발 및 교육 운영, 교육 플랫폼 구축 등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며,외국어 평가와 교육을 제공하는 외국어서비스 및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정보를 축약된 동영상으로 제공하는 지식서비스를 제공함. 2019년 4분기 기준 매출은 기업교육서비스 72.4%, 외국어서비스 19.8%, 지식서비스 7.8%로 구성되어있음.

 

 

삼성출판사  068290  코스피 서비스업 / FICS 레저용품

 동사는 유아동 출판물을 주축으로 하여 영어교재(유치원, 초등학원) 및 성인교양물, 휴게소사업, 임대사업을 통해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온오프라인서점과 소셜쇼핑 등의 도서코너를 통해 판매되는 상품군이 주를 이룸. 동사는 현재 유/아동 단행본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음. 주요 종속회사로는 문구, 패션디자인 제품 및 사무용품을 제조하여 국내, 국외 직영, 체인 유통망을 통해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아트박스가 있음.

 

 

디지털대성  068930  코스닥 기타서비스 / FICS 교육

 동사는 2000년 3월 10일에 설립되었으며, 2003년 10월 17일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동사는 온라인 교육 서비스의 제공 및 오프라인 학원과 관련하여 '학원의 설립·운영 및 과외교습에 관한 법률'에 따라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동사는 현재 4개의 종속회사를 가지고 있음. 동사는 신규사업으로 베트남 국제학교 사업을 위한 조인트벤처 회사를 설립하였음.

 

 

메가스터디  072870  코스닥 제조 / FICS 교육

 동사는 2000년 7월 설립되었으며, 2004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후 2015년 인적분할하여 변경상장함.  동사는 초·중·고교생과 일반 성인 등을 대상으로 출판, 교육 컨텐츠 및 급식을 제공하며, 기타 투자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임. 메가엠디, 성북메가스터디, 메가푸드앤서비스, 메가인베스트먼트, 엠디엔피, 지케이에듀, 메가비엠씨 등 총 20개 계열회사를 보유하고 있음.

 

 

웅진씽크빅  095720  코스피 서비스업 / FICS 교육

 동사는 2007년 5월 1일 '㈜웅진'을 존속법인으로 하여 인적분할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2007년 05월 31일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동사와 종속기업은 출판 및 교육서비스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교육문화사업본부, 미래교육사업본부 등 출판 및 교육서비스 영역 전반에 걸쳐 지속적인 신제품 출시와 다양한 고객서비스 제공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해왔음. 

 

 

청담러닝  096240  코스닥 기타서비스 / FICS 교육

 동사는 학원 운영업 및 교육관련 서비스업을 목적으로 1998년 12월 `청담어학원`을 설립하였으며, 2002년 6월 법인으로 전환하였음. 오프라인 학원을 직영 및 가맹 형태로 운영하는 학원사업부문과 콘텐츠 사업부문, 스마트러닝 기반의 스마트클래스 사업부문 등 크게 세 가지로 사업부문이 구분됨. 동사를 제외한 21개의 계열회사를 가지고 있음. 2019년 10월 Chungdahm Media, Inc. 신규법인 설립함.

 

 

비상교육  100220  코스피 서비스업 / FICS 교육

 학습교재 출판, 온오프라인 교육 서비스 사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7년 설립됨. 2002년 법인으로 전환하고 2008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초중등, 고교 교과서 발행사업, 학습교재 출판, 학력평가, 컨설팅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2017년 7월 초등 온라인 학습업체 ‘와이즈캠프’를 인수함. 2016년 5월 경희대 국제교육원과 업무협약을 통해 한국어 교육 사이트인 마스터코리안을 오픈하는 등 성인교육 시장에도 진출함.

 

 

메가엠디  133750  코스닥 기타서비스 / CS 교육

 동사는 2004년 설립되었으며, 일반 성인을 대상으로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는 종합 교육 기업으로서 주요 사업목적은 '온라인교육 정보 제공업및 학원사업' 임. 현재 7개의 온라인 교육 사이트와 30개 직영 학원을 운영하고 있으며, 원격평생교육원 영업양수를 통해 일반 자격 시장까지 사업 영역 확보. 메가랜드(주)를 통한 부동산 교육시장까지 사업 영역을 확대, 강화하고 있음.

 

 

이퓨쳐  134060  코스닥 제조 / FICS 교육

 동사는 2000년 1월 21일 인터넷교육컨텐츠 및 소프트웨어 개발을 목적으로 설립되어, 2011년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유치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모든 연령층의 영어실력을 높이는 ELT관련 영어 컨텐츠에 사업의 초점을 맞추고 있음. 도서형태로 개발된 ELT컨텐츠를 어플리케이션 및 E-Book으로 전환하여 시장에 공급하고 있으며, 추가로 VR 및 AI등의 기술을 접목한 융합상품 등을 개발중임.

 

 

메가스터디교육  215200  코스닥 기타서비스 / FICS 교육

 동사는 2015년 4월 1일을 기준일로 분할 전 메가스터디(주)에서 중고등 온오프라인 사업부분이 인적분할되어 교육용역사업을 목적으로 설립됨. 동사는 초ㆍ중ㆍ고교생 및 일반성인을 대상으로 교육 컨텐츠를 제공하는 종합 교육 기업으로 온라인강의, 학원강의 등의 용역을 제공하고 도서 등의 재화를 판매하고 있음. 동사는 대학 입시시장에 온라인 서비스를 도입해 전국 어디서나 시간 상관없이 양질의 교육 컨텐츠를 저렴하게 제공하고 있음.

 

 

씨엠에스에듀  225330  코스닥 기타서비스 / FICS 교육

 학원 운영업 및 교육 관련 서비스업을 목적으로 1997년 12월 '생각하는 수학교실'을 설립하여 2015년 11월에는 '씨엠에스에듀'로 상호 변경함. 동사는 초/중/고교생을 대상으로 융합 콘텐츠를 제공하는 전문 교육기업으로, 수도권 주요지역의 사고력 및 영재 수학교육 시장에서 최고의 브랜드 파워를 확보하였음. 코딩교육 시장의 성장을 예측하고, 초등 SW사고력 프로그램을 경쟁사들보다 2년 이상 빠르게 출시하여 시장 우위 확보함.

 

 

아이스크림에듀  289010  코스닥 제조 / FICS 교육

 동사는 전체 교육산업 내 에듀테크 산업 영역 중 초등학생을 주 대상으로 하는 ‘스마트러닝’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동사 주력 제품은 ‘아이스크림홈런' , 초등 대상 온라인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이 거의 대부분을 차지함. 학습 과정에 손과 터치펜, 음성 등을 이용하여 능동적으로 참여하면서 학습할 수 있도록 컨텐츠를 구성하고, 학습 성과와 참여에 대해 보상하는 동기부여 시스템을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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