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HD 듀얼 모니터 설치 및 사용기 #LS32AM702UKXKR #삼성 스마트모니터

이미지 출처 : www.samsung.com/sec

 

10여 년 동안 24인치 모니터 2대를 이용하여 듀얼 모니터로 활용하였습니다.

최근에 작업할 것들이 많아 고민하던 중 UHD 모니터로 바꿔야겠다고 생각하였으며, 기존에 사용하던 24인치 모니터가 FHD(1920*1080)급이어서 UHD(3840*2160)로 결정하였습니다.

 

일반 UHD 모니터도 많은데 굳이 스마트 모니터로 바꾼 이유는 나중에 데스크톱 PC를 사용하지 않을 때 스마트 모니터의 기능들을 활용할 수 있으며, 일반 모니터는 스피커를 별도로 사용해야 하지만, 스마트 모니터는 HDMI로 연결 시 모니터 자체에 탑재되어 있는 스피커를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이었습니다.

 

또한 삼성 스마트 모니터 LS32AM702UKXKR로 선택한 이유는 커브드형이 아닌 평면형이라 듀얼 모니터로 사용할 때 좀 더 편할 것 같은 생각이 들어서 선택하였습니다.

 

모니터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아래 사이트에서 참고하십시오. (이번 포스팅은 기능이나 제품 스펙 설명은 아니므로 해당 제품의 기능과 스펙이 궁금하시면 아래 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모니터 정보 보러 가기 : https://www.samsung.com/sec/monitors/LS32AM702UKXKR/LS32AM702UKXKR/

 

 

▼ 기존에 사용하던 24인치 듀얼 모니터입니다. 모니터 설치 전 사진을 안 찍어 놔서 예전에 다른 사진에 찍혀 있던 부분만 잘라내서 첨부해 보았습니다.

 

▼ 오늘 새로 설치한 32인치 UHD 모니터입니다. 

 

24인치를 쓰다 32인치를 쓰니 확실히 모니터가 한눈에 들어오지 않습니다. 적응을 하면 될까 생각도 듭니다.

 

설치 후 하루정도 사용해본 후 32인치 UHD 모니터의 장점을 생각해보니(사이즈 커진거 빼고)

인터넷 창을 모니터 하나당 2개씩 띄워나도 불편함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24인치의 경우 2개의 창을 띄우면 일부가 잘려 저 완벽하게 사이트가 보이질 않았습니다.

 

▼ 아래와 같이 4개의 사이트를 동시에 완벽히 볼 수 있습니다. 윈도 10 디스플레이 기본 설정에서 확대를 150%로 설정한 상태입니다.

 

두 번째는 장점이자 단점인데 고해상도의 모니터를 화면 확대 없이 100%로 사용하면 글자가 너무 작아져서 확대를 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데로 저는 150% 확대한 상태로 사용 중입니다.

그러면 글자 등은 깨끗하게 보이며 가독성이 좋아져 보이는 것 같지만, 이미지로 되어 있는 부분들의 글자는 확대가 되므로 깨져서 보이는 단점이 있습니다. 물론 보기에 불편하진 않지만 어쩔 수 없네요.

 

세 번째는 위에서 언급한 것과도 동일한 내용이지만, 많은 창을 띄울 때 너무 좋습니다.

특히 주식 프로그램은 동시에 여러 가지를 봐야 하는데, FHD 모니터로 볼 때보다 화면을 더 띄울 수 있어서 가상화면 2개로 볼 것을 한화면에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아래 화면은 기존에 두 개의 가상화면에서 보던 정보들을 한 번의 화면(모니터 2대)에서 볼 수 있습니다.

 

단점도 몇 가지 있었습니다. 윈도 기본 확대가 지원되지 않는 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포토샵을 자주 사용진 않지만 가끔 간단한 작업용으로 사용하는데, 모니터를 바꾸고 실행했는데 기본 메뉴들의 글자가 너무 작아서 사용하기 불편하였습니다.

 

▼ 아래 이미지처럼 기본 메뉴와 툴바들의 사이즈가 해상도에 맞춰 너무 작아져서 깜짝 놀랐습니다.

 

물론 인터넷을 검색하여 해결하였습니다.

 

▼ 아래와 같이 확대를 하는 방법을 찾았습니다. (위에 이미지와 일부 틀린 부분은 위 이미지는 CS5 버전이며 아래는 CS6버전입니다. 캡처를 할 때 CS5는 작업을 하기 전 캡처하였습니다.)

혹시나 정보가 필요하신 분께서는 아래 블로그를 참고해 주세요.

(https://nyears.tistory.com/48)

 

또한 포토샵 실행 시 해상도가 갑자기 커져서 그런지 엄청 느려졌습니다. 

그것 또한 인터넷 검색을 통하여 해결하였습니다. 

아래 블로그를 참고하시면 해결 가능할 겁니다.

(https://karmado.tistory.com/5)

 

추가로 이 모니터에 아쉬웠던 점은 DP 포트가 없는 것과(물론 전문가용 모니터가 아니므로 이해함) 이어폰 단자가 없는 것이 아쉬웠습니다. 주로 밤에 작업할 때 헤드폰을 끼고 작업을 하는데, 모니터에 이어폰 단자가 있으면 더 편하지 않을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다른 UHD급 모니터들은 DP 포트와 이어폰 단자를 가지고 있는 모니터들도 많이 있습니다.

스마트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이 기능 들은 포기 해야 했습니다. (블루투스 기능이 탑재되어 있어서 무선 이어폰을 활용해 봐야 할거 같네요.)

 

우선 오늘 하루 사용하면서 느낀 것은 여기까지입니다.

모니터를 바꾼 기념으로 영화를 한편 보았는데, 역시 큰 화면에서 보니 영화 보는 느낌이 틀립니다.

기존 제품보다 밝기나 화질도 좋아져 만족합니다. (기존 쓰던 게 10년 전 제품이니 당연하죠)

 

사용해본 결과 32인치 이상 모니터로 바꾸신다면 FHD보다 UHD로 바꾸시는 걸 권장드립니다.

 

아직 스마트 기능을 다 활용해 보진 않았지만, 기본 제공되는 리모컨을 활용하여 유튜브나 넷플릭스도 바로 즐길 수 있고 휴대폰 미러링도 가능하다고 하니 시간 날 때 활용해보고 리뷰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