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생초보의 일본 자유여행 _ 도쿄 지하철 이용방법 및 구글 지도 활용 방법

 

첫 일본 자유여행을 다녀오고, 해당 경험을 한 가지씩 블로그에 공유를 하고 있습니다.
저처럼 처음인 분들을 위해 몇 자 작성하는 것이니 부족한 부분이 있더라도 이해 부탁드립니다.

 

첫 일본 자유여행에서 가장 당황하고 힘들었던 부분 바로 지하철 탑승이었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도 언급했어지만, 저는 지하철 탑승에 관련된 어떠한 준비도 하지 않고 갔습니다.

따라서 티켓 발권이나 탑승방법, IC카드, 프리티켓 등 전혀 정보가 없었습니다.

 

첫날 가장 복잡하다던 도쿄 신주쿠역 한복판에서 발권 실수로 발만 동동 구르다 포기하였습니다.
역 주변에서 시간을 보내고 숙소로 돌아와 인터넷 검색을 통하여 정보를 얻고
다음날부터 실수 없이 지하철을 탈 수 있었습니다.

 

저의 결론은 일본 여행 시 구글 지도와 안내판만 제대로 보면 지하철을 이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다는 겁니다. (참고로 구글 지도를 원활히 사용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데이터 속도가 필요하니, 적당한 속도의 데이터 로임이 안 되는 분들은 와이파이 에그를 꼭 이용하세요. 저도 무제한 요금제라 느린 속도로 무료 데이터가 제공되었는데 느려서 불편하였습니다.)

 

저는 지하철 탑승 시마다 티켓을 발권하였습니다.  프리패스나 IC카드를 이용하신 분들은 검색을 통하여 추가 정보를 찾아보세요. (저의 경우 지하철을 여러 번 탈 계획이 없었고, 아무 지하철이나 타고 싶었기에 특정 지하철의 패스권등은 필요치 않았습니다.)


<사전 요약>

아래 복잡한 설명을 하기 전 간단히 요약 먼저 하고 시작하겠습니다.

① 구글 지도로 가려는 목적지는 선택하고 경로를 확인한다.(경로중 이동수단을 지하철로 선택한다)

② 해당 지하철 노선이 어떤 건지 확인 후 해당 지하철 회사의 발권기에서 발권한다.

③ 구글 지도 안내에 따라 해당 플랫폼을 찾아가서 탑승한다.

    (지도에 안내되는 출입구를 참고하고 각 역의 안내 표지판을 이용한다.)

④ 내리는 역은 지하철 안내 방송을 참고하면 되고, 지도에서 안내되는 출구를 확인하면서 목적지로 이동한다.


 

설명에 앞에 일본의 지하철은 여러 개의 회사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이 부분을 꼭 알고 계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티켓 발권 시 탑승하려는 지하철 노선의 티켓 발매기에서 발권을 하여야 합니다.

 

아래는 도쿄 지역의 회사별 지하철 노선입니다.

중요한 건 회사별 색상과 로고 이름을 참고해 주세요. (아래 외에도 기타 회사들이 있는데, 도쿄 외곽이나 다른 지역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찾아보셔야 하고, 도쿄 내에서만 이동하실 분들은 아래 노선이면 대부분 관광지는 해결됩니다.)

▼ JR동일본 노선(도쿄)

 

▼ 현지나 인터넷에서 보다 보면 아래 지도와 같이 해당 로고 및에 숫자가 적혀 있는 게 있는데 신경 쓸 필요 없습니다.

해당 숫자는 해당 노선의 몇 번째 역인가입니다. 예를 들어 아래 가로로 가로지르는 초록색 S가 표시된 노선은 도에이의 신주쿠 선입니다. 신주쿠선의 첫 시작 역이 신주쿠역인데 S01이라 보입니다. 즉 신주쿠선의 첫 번째 역이라는 표시입니다. 참고만 하시고 여행 시는 별로 필요 없습니다. 내가 어디 역에서 탑승하고 내리는지만 알면 됩니다.

열차 운행 시 다음 정차역을 알려줄 때 듣고 있다가 내리면 됩니다. (아래 노선만 탈 수 있는 프리패스권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도쿄 도에이선 노선도

 

▼ 위에서 각 노선별 회사를 확인하였으면, 탑승 역에서 발권기를 찾아보세요. 보통 지하철 출입구 근처에 있습니다. 직접 찍은 사진이 없어 다른 곳에서 퍼오긴 했습니다만 아래처럼 여러 개의 발권기 중 내가 타려는 지하철 회사의 발권기에서 발권을 진행하여야 합니다. 

일본의 여러 회사의 발권기 모습과 지하철 노선 안내도

 

▼ 또한 발권 시 일본 지하철 발권 시 목적지의 요금에 따라 발권하게끔 되어 있기 때문에 아래 이미지처럼 발권기 근처의 노선도에서 내가 가려고 하는 지하철역까지 금액이 얼마인지 먼저 확인해 보세요. (노선도가 여러 개 붙어 있을 수도 있으니 가까이 있는 노선도에 금액이 없거나 영어가 없어도 당황하지 말고 주변 노선도를 찾아보세요)

물로 구글 지도로 검색하면 금액이 나오긴 하는데 가끔 틀린 경우도 있기 때문에 노선도에서 금액을 먼저 확인해보세요.

 

▼ 아래 이미지에서 보듯이 상단 메뉴 중 언어 선택 메뉴가 있습니다. 

맨 상단의 승차권을 누르면 메인 화면에 금액에 뜹니다. 내가 가려는 목적지의 금액을 선택하고 결제를 진행하면 됩니다.

여러 명일 경우 맨 좌측(화면 옆)에 사람 그림 중 맨 하단의 여러 명 버튼을 선택하면 여러 명의 발권을 한 번에 할 수 있습니다. 해당 버튼은 아래 이미지처럼 화면 밖에 위치하는 경우도 있고 화면 안에 메뉴로 있는 경우도 있으니 아래와 같이 않다고 당황하지 마세요. 지하철 회사 발권기마다 조금씩 틀립니다.

 

▼ 발권을 하면 아래와 같이 티켓이 나옵니다. 참고로 아래 티켓은 첫날 아무것도 모르고 멍청하게 엉뚱한 티켓을 발매한 겁니다. 사용도 못하고 어떻게 환불할지 말도 안 통해서 기념으로 가지고 왔습니다.

 

▼ 탑승 시는 IC카드가 쓰여있는 부분으로 가시면 안 되고, 티켓 사용 가능한(녹색 화살표) 부분으로 가셔서 티켓 입구에 티켓을 넣으면 반대편으로 티켓이 나옵니다. (나올 때 타공이 돼서 나오니 참고하시고)

출구에서도 아래와 동일하게 표시된 공간으로 나오면 됩니다. 출구에서는 티켓을 넣으면 티켓이 회수되고 나오지 않으니, 티켓이 안 나온다고 당황하지 마시고 그냥 출구로 나오시면 됩니다.

 

▼ 위처럼 기본적인 내가 타고자 하는 지하철의 티켓 발매와 입출구 통과 방법을 터득하셨다면, 구글 지도와 함께하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아래 왼쪽 사진부터 설명드리면 저는 구글 지도에 목적지를 미리 저장해 두었습니다. (구글 지도에서 건물이나 지역을 선택하면 여러 가지 메뉴가 뜨는데 저장 기능이 있습니다. 즐겨찾기나 특정한 폴더를 만들어 저장할 수 있습니다.)

 

시부야에서 신주쿠로 돌아오기 위해 여행 안내소를 선택하고 경로를 선택하면 가운데와 같이 여러 경로를 보여줍니다.

시부야로 갈 때와 동일한 노선을 선택하기 위해 가운데 노선을 선택하였습니다.

오른쪽과 같이 세부 가이드가 보입니다.

위 이미지를 정리해 보면
① JY20번 시부야역에서 탑승합니다. JY는 JR동일본 회사의 야마노테선입니다. (맨 위에서 회사별 노선 안내를 참고하세요)
 → 표를 발권해야 한다면 출입구 부근에서 JR 발매 기를 이용하여 발권합니다.(발권방법은 위에 설명드린 데로)
② 시부야역의 Central Exit(중앙 출입구)로 들어가라고 안내합니다.(아래에 구글 이미지를 보여드리겠습니다.)
③ 플랫폼 1번에서 탑승합니다.(아래에서 자세히 가이드하겠습니다.)

 

 

▼ 아래는 시부야역 구글 지도 캡처본입니다.  위에 길안내에서는 Central Exit로 진입하라고 했는데, 아무리 찾아도  Central Exit는 지도에서 안보입니다. 저희가 도착했을 때 Hachiko Exit로 나와서 그냥 동일한 출입구로 들어가 발권을 진행하였습니다. 시부야역은 신주쿠에 비해 상대적으로 크지 않아서 그리 어렵지는 않았습니다.

▼ 지하철 출입구를 통과 후 위의 구글 지도 안내에서 가이드하는 플랫폼을 찾아가 승차를 하면 됩니다. 제가 느낀 건 어디 지하철을 가더라도 안내 표지판이 잘되어 있어 플랫폼을 찾는데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 설정한 목적지에 가장 빨리 가기 위해 출구와 가까운 열차의 차량 번호도 안내를 해주니 탑승 시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 아래와 같이 정류장 더보기를 선택하여 리스트를 보면 어떤 정류장을 지나는지 확인해 볼 수 있으며, 탑승하려는 정류장이 맞는지 다시 한번 확인하려면 탑승하려는 승차장에서 다음 역을 확인해보고 내가 가려는 역과 비교해 보면 됩니다.

결론은 플랫폼만 제대로 찾아가면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 위 구글 길안내 이미지에서도 역을 찾을 때 출입구를 확인하는 것처럼 역에서 나올 때도 목적지에 가장 가까운 출입구를 안내를 해주니 해당 출입구의 안내 표지판을 따라 이동하면 됩니다. (아래 이미지는 참고용입니다.)

 

사실 신주쿠역이 너무 넓고 복잡하고 지하철 내에서는 GPS도 안 잡혀 출입구 찾는데 많이 헤멧 습니다. 여행 동안 여러 번 갔지만 갈 때마다 어렵더라고요.

 

 

여기까지 첫 도쿄 자유여행을 산전수전 몸으로 겪으면서 배운 몇 가지 경험을 나눠 보았습니다.
본 포스팅만으로는 정보가 부족할 테니 유튜브 등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해외여행】생초보의 일본 자유여행 _ 도쿄 지하철 이용방법 및 구글 지도 활용 방법

【해외여행】생초보의 일본 자유여행 _ 나리타 공항에서 신주쿠까지 공항리무진 이용방법

【해외여행】생초보의 일본 자유여행 _ 출국/입국 터미널 확인하는 방법

【환전】카카오 페이를 활용하여 하나은행에서 환전하기

【해외여행】첫 일본 자유여행 후기 _ 자유여행 준비하기 #도쿄 #나리타 #시부야 #신주쿠

Designed by JB FACTORY